K패스 신청방법 및 혜택 상세 정리: 기후동행카드 비교 분석

2024년 5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K패스 신청방법 및 혜택, 더경기패스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매달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 원을 지출한다면 일반인은 1만 4000원, 청년은 2만 1000원, 저소득층은 3만 700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 등 비용이 많이 드는 교통수단도 K패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K패스는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적용되므로, 어디서든 교통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K패스의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은 이어지는 글에서 설명하겠습니다. K패스는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고,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제도입니다. K패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계속 읽어주세요!

2024년 1월말에 시행되는 기후동행카드와 혜택을 비교해서 여러분에게 어떤 카드가 더 나은지 판단하는데 도와드리겠습니다.

K패스 신청방법 및 혜택 상세 정리: 기후동행카드 비교 분석

기후동행카드와 The경기패스의 신청방법, 혜택, 충전방법 및 환불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구입, 충전, 환불방법, 사용방법 상세 안내 바로가기
The경기패스 신청방법, 이용방법, 혜택 비교 분석 바로가기

1. K패스란?

K패스는 국토교통부에서 도입하는 국내 대중교통 이용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전국 통합형 환승할인카드입니다. K-패스를 사용한다면 전국 어디에서든 교통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당초 올해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었지만, K패스의 적용 시기를 앞당겨 5월부터 시행 예정입니다.

이 카드는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최대 60회까지 할인금액을 적립하고, 이를 다음 달에 반환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K패스는 광범위한 교통수단을 포용하여, 신분당선을 비롯한 민영 노선, 광역버스, GTX 등을 이용할 수 있어 교통 이용의 편의성을 높입니다.

2. K패스 사용 가능한 교통수단

K패스는 서울시에서만 사용가능한 기후동행카드와 달리,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장거리 출퇴근자가 이용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광역버스 등 비용이 많이 드는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도 K패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교통수단
시내버스
지하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광역버스

3. K패스 혜택

K패스의 주요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중교통비 환급비율 (월 15회 이상 사용 조건)
일반인20%
청년층
(만34세에서 만39세로 확대)
30%
저소득층53%

출처 : 정부24

  1. 대중교통비 절감
    • K패스를 사용하면 대중교통비의 20~53%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달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 원을 지출한다면 일반인은 1만 4000원, 청년은 2만 1000원, 저소득층은 3만 700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2. 장거리 출퇴근자 혜택
    • 일반 시내버스와 지하철 뿐만 아니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광역버스 등 비용이 많이 드는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도 K패스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지역 확대
    •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은 현재 176개 지자체에서 189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인구수가 10만 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다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4. 지역맞춤형 K패스 사업
    • 각 지자체와 협력해 K-패스를 기반으로 지역민 혜택을 강화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K-패스 사업’도 적극 발굴해나갈 계획입니다.
  5. 대상자 확대
    • K-패스는 월 60회 이상 이용하더라도 요금을 적립·환급해주며, 청년층 범위는 만 34세에서 만 39세까지로 확대됩니다.
  6. 간편한 사용
    •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와 달리 실제 걷거나 자전거를 탈 때 앱에 접속하여 인증할 필요 없이, 대중교통 이용횟수만 계산해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은 최대 32만원, 저소득층은 57만원의 환급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K패스 더경기패스 차이

더경기패스와 K패스는 모두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그러나 두 카드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 더경기패스
    • 대상자 : 경기도민
    • 신청 가능 연령 : 청년 연령 기준이 19세~39세로 확대되어 더 많은 청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8세 이하 어린이, 청소년들도 연간 24만원 한도로 교통비가 지원됩니다.
    • 환급 기준 : 월 21회 이상 사용 시 이후에는 무제한 환급이 적용됩니다. 전국 모든 교통수단에 대해 환급이 적용되지만, 발권을 해야 하는 KTX, 고속 버스와 같은 경우에는 환급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 K패스
    • 대상자 : 전국민
    • 신청 가능 연령 : 청년 연령 기준이 19세~34세입니다.
    • 환급 기준 : 월 15회 이상 사용 시 최대 60회까지 대중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15회 미만으로 이용할 경우 할인율은 0%이며, 60회 이상 이용하더라도 60회 이용분에 대해서만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더경기패스는 K패스에 비해 더 넓은 연령 범위에 혜택을 제공하고, 월 이용 횟수에 제한이 없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K패스 신청방법, 발급방법 (K패스 홈페이지)

K패스는 2024년 5월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신규 이용자와 기존 이용자에 따라 방법이 다른데요. K패스를 발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6. K패스 기후동행카드 비교(혜택, 지원)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K패스와 기후동행카드의 혜택 비교입니다. 이 두 카드는 모두 대중교통 사용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도입된 카드입니다. 아래 표에서 두 카드의 주요 특징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 두 카드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는 개인의 이용 패턴과 생활권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에 거주하고 하루에 3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환승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하루에 2회 이하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광역버스 환승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K-패스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K패스기후동행카드
사용가능한 지역전국서울시
시행일2024년 5월 예정2024년 1월 27일
이용 혜택이용횟수(월 15~60회)를 기준으로 20~53.3%까지 환급월 65,000원으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적용 대상전 국민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서울시 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
지원 범위전국 지하철,  전국 시내버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광역버스서울시 내 지하철, 버스, 따릉이
제한 사항따릉이는 포함되지 않음광역버스,  신분당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는 지원되지 않음
환급 혜택일정 횟수 이상 사용 시 일부 요금 환급없음
카드 발급 방식기존 사용자 : 알뜰교통카드를 사용 중이면 5월에 K패스로 자동 전환
신규 사용자 : 5월에 K패스 누리집, 모바일앱,  카드사앱을 통해 발급 신청
안드로이드 :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받아 모바일카드 발급
iOS(아이폰), 디지털 약자 : 서울 지하철 고객안전실 또는 역사 주변 편의점에서 실물카드 구매

마치며

K-패스는 우리의 일상 속 편리함을 더해주는 대중교통 카드입니다. 이 카드를 통해 우리는 대중교통을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패스의 신청 방법은 간단하며, 그 혜택은 우리의 교통비 지출을 크게 줄여줍니다. 이제 K-패스를 통해 우리의 이동이 더욱 경제적이고 편리해질 것입니다. 앞으로도 K-패스를 통한 다양한 혜택과 정보를 기대해주세요.

※ 이 글은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된 것으로, 주관적인 의견을 담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Home 화면으로 이동

※ 더 많은 글을 보시려면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