꾀끼깡꼴끈 뜻 의미 알아보기, 부산 대연터널, 사회적 반응 SNS

꾀끼깡꼴끈 뜻 의미 알아보기, 부산 대연터널, 사회적 반응 SN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박형준 부산시장의 발언이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1월 2일 시무식에서 박 시장은 부산시 공직자들이 가져야 할 다섯 가지 덕목과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꾀끼깡꼴끈’이라는 문구를 제시했습니다. 이 문구가 부산 대연터널 입구 위에 설치되었습니다.

이는 지혜를 의미하는 ‘꾀’, 에너지와 탤런트를 뜻하는 ‘끼’, 용기를 나타내는 ‘깡’,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꼴’, 그리고 네트워킹의 힘을 상징하는 ‘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덕목은 부산시 공직자들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사회적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꾀끼깡꼴끈 뜻 의미 알아보기, 부산 대연터널, 사회적 반응 SNS

1. 꾀끼깡꼴끈

박형준 부산시장이 제시한 ‘꾀끼깡꼴끈’은 지혜, 에너지와 탤런트, 용기, 디자인, 네트워킹이라는 다섯 가지 핵심 덕목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단어는 공직자들이 갖춰야 할 중요한 자질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공직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부산시의 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꾀끼깡꼴끈’의 각 요소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 꾀: 지혜의 중요성

‘꾀’는 지혜와 지식을 의미합니다. 공직자들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정책을 수립할 때 깊이 있는 지혜와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지혜는 경험과 학습을 통해 축적되며, 이를 통해 공직자들은 보다 효과적으로 시민들에게 봉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혜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끼: 에너지와 탤런트의 역할

‘끼’는 에너지와 탤런트를 의미합니다. 공직자들은 열정과 활력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하며, 각자의 탤런트를 최대한 발휘해야 합니다. 이는 팀의 사기를 높이고, 더 나은 성과를 창출하는 데 기여합니다. 에너지와 탤런트는 조직의 활력을 불어넣고, 동료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4. 깡: 용기의 필요성

‘깡’은 용기를 뜻합니다. 공직자들은 때로는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하며,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용기는 중요한 덕목입니다. 용기는 공직자들이 두려움 없이 문제에 맞서고, 필요할 때는 변화를 주도하는 데 필요합니다. 또한, 용기는 시민들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꼴: 디자인의 가치

‘꼴’은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시각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기능성과 효율성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공직자들은 정책과 서비스를 설계할 때, 시민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고려한 디자인적 사고를 반영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6. 끈: 네트워킹의 힘

‘끈’은 네트워킹을 뜻합니다. 공직자들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더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은 정보 교류와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킹은 또한 공직자들이 최신 정보를 습득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부산시 정책에 미치는 영향

리더십 철학은 부산시의 정책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공직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부산의 경제 성장을 위해 다양한 혁신적인 경제 정책을 도입하고 있으며, 환경 지속 가능성을 위한 친환경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와 예술을 통한 도시 재생 프로젝트를 통해 부산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8. 사회적 반응

‘꾀끼깡꼴끈’이라는 문구는 발음이 어렵고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인터넷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문구의 정확한 뜻을 궁금해했으며, 일부는 이 문구가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켜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공직자들에게 필요한 덕목으로 지혜, 에너지, 용기, 디자인, 네트워킹을 강조하며 제시한 이 단어들은, 부산시설공단이 공공디자인 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한 것이었습니다. 공단 측은 이 문구가 시민들에게 감동을 주기 위한 의도였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예산 낭비라는 비판이 계속되었고, 논란이 커지자 공단은 결국 해당 문구를 천막으로 가리고 철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마치며

‘꾀끼깡꼴끈’이라는 문구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제시한 공직자 덕목을 상징하는 의미 있는 구호였습니다. 그러나 발음의 어려움과 의미 전달의 문제로 인해 시민들 사이에서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었습니다. 공공디자인 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설치된 이 문구는 시민들에게 감동을 주려는 의도였지만, 안전 문제에 대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공단은 문구를 철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공공 디자인과 메시지 전달의 중요성을 상기시켜 줍니다. 공공시설물은 시민들에게 명확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야 하며, 공공 디자인은 단순히 시각적인 요소를 넘어서 시민들의 일상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이 글은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된 것으로, 주관적인 의견을 담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Home 화면으로 이동

※ 더 많은 글을 보시려면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