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구입, 충전, 환불방법, 사용방법 상세 안내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구입, 충전, 환불방법, 사용방법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2024년 1월 27일부터 시행하는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월 65,000원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2024년 1월 24일 기후동행카드 판매 첫날, 무려 6만 2천장이 팔리면서 서울 시민분들의 관심이 아주 뜨겁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로 구분되며, 각각의 구매, 신청, 충전, 환불 방법이 다릅니다.기후동행카드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이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후동행카드 K패스 혜택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편리하고 저렴하게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이용해보세요!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구입, 충전, 환불방법, 사용방법 상세 안내

K패스와 The경기패스의 신청방법 및 혜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K패스 신청방법 및 혜택 상세 정리: 기후동행카드 비교 분석 바로가기
The경기패스 신청방법, 이용방법, 혜택 비교 분석 바로가기

1.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월부터 시범 운영되는 서울시의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이 카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이미지
출처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이 카드를 사용하면 월 6만 5천원을 지불하고 서울지역 내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 수단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신분당선과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및 서울지역 외 타 지역 면허 버스는 이용제외됩니다.

  • 사업기간 : 2024년 1월 27일(토) ~ 2024년 6월 30일(일)
  • 이용제외 :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2. 기후동행카드 가격

기후동행카드는 2가지 금액대가 있습니다. 따릉이 사용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교통수단을 확인하신 후 구매하시면 됩니다. 따릉이까지 모두 사용하시는 경우 3,000원 추가가 됩니다.

  • 62,000원권 : 서울지역 지하철 + 버스
  • 65,000원권 : 서울지역 지하철 + 서울지역 버스 + 따릉이

3. 기후동행카드 종류

모바일카드, 실물카드 2종류가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모바일카드 또는 실물카드 중 한 종류만 신청 가능합니다.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동시 사용은 불가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아이폰으로는 모바일카드는 발급이 안되며 실물카드로만 가능합니다.

  • 모바일카드 : 안드로이드만 사용가능
  • 실물카드 : iOS(아이폰), 디지털 약자

4. 기후동행카드 신청,구매 및 사용 가능 일자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월 23일부터 신청 및 구매 가능하며, 2024년 1월 27일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구매 시작일 : 2024년 1월 23일(화)
  • 기후동행카드 사용 시작일 : 2024년 1월 27일(토)

5.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 신청방법 및 충전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약]

  1. 모바일 티머니 앱 다운로드
  2. 회원가입
  3.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

5.1.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모바일카드)

Google Play 다운로드 바로가기
  1. 모바일티머니 앱을 실행합니다. 모바일티머니 앱은 Google Play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위의 배너를 누르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회원가입 후 ‘기후동행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5.2. 기후동행카드 충전방법(모바일카드)

카드 발급 후 월 이용요금을 계좌이체한 후 카드 사용 시작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급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사용일을 지정하면 됩니다. 결제수단은 현재 계좌이체만 가능하지만, 향후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등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5.3. 기후동행카드 모바일카드 사용기간

카드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간 사용 가능합니다.

6.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구매방법, 구매비용, 판매처 및 충전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약]

  1. 서울교통공사(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 방문
  2. 기후동행카드 구매(3,000원)
  3.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등록
  4.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후 사용 가능

6.1.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구매방법

iOS 기반의 아이폰이나 디지털 약자를 위해 실물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6.2. 실물카드 구매비용

실물카드는 3천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6.3. 실물카드 판매처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1호선은 서울역~청량리역)이나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GS25, CU, 7-ELEVEN, emart24)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6.3.1. 실물카드 판매처 확인하기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면 실물카드 판매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바로 확인해보세요.

점포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방문 전 반드시 문의가 필요합니다.

6.4.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충전방법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현금으로 매달 충전할 수 있습니다.

6.5.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사용기간

카드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간 사용 가능합니다.

6.6. 주의사항

실물카드를 구매한 후에는 반드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카드를 등록하지 않으면 환불이나 따릉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7.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의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7.1. 지하철

서울지역 내 지하철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모바일카드나 실물카드를 태그하여 승하차할 수 있습니다. 단, 하차를 미태그하면 2회 누적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사용이 정지됩니다.

또한,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하고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하차역에서 역무원에게 별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종로3가역에서 승차하고 인덕원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7.1.1. 기후동행카드 지하철 세부노선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한 지하철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하철 노선별 구간을 확인하여 사용가능여부를 확인해보세요.

 구간
1호선온수/금천구청~도봉산
2호선전구간
3호선지축~오금
4호선남태령~당고개
5호선방화~강일/마천
6호선전구간
7호선온수~장암
8호선전구간
9호선전구간
신림선전구간
경의중앙선수색~양원/서울역
수인분당선청량리~복정
우이신설선전구간
공항철도김포공항~서울역
경춘선청량리~신내

출처 : 서울시 홈페이지

7.2. 버스

모바일카드나 실물카드를 태그하여 승하차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지역 외에서 승하차해도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광역버스나 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 버스는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심야버스는 사용가능합니다.

7.3. 따릉이

모바일카드나 실물카드를 ‘티머니 GO’앱에 등록하면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 동안(30일 동안) 매일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앱에서 ‘자전거’ 탭을 누르면 1시간 이용권이 생성되고, 따릉이 QR코드 리더기에 스캔하면 대여가 가능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구매 – 티머니 GO 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 기후동행카드 카드번호 등록 – 따릉이 1시간 이용권 제공

티머니 GO를 다운 받으시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Google Play, App Store로 이동 가능합니다.

Google Play 다운로드 바로가기
App Store 다운로드 바로가기

8. 기후동행카드 환불방법

기후동행카드 신청 또는 구매 후 사용기간 만료 전에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경우,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사전 등록된 카드만 가능하므로 사전에 등록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환불은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환불 접수가 되면 5일 이내에 개인계좌로 입금됩니다.

환불액은 카드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과 수수료 500원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 환불금액 = 카드충전금 – 대중교통 실사용액 – 500원
  • 따릉이는 1일 1,000원씩 계산되며, 최대 5,000원 차감

8.1. 모바일카드 환불방법

모바일카드의 환불방법 입니다.

Google Play 다운로드 바로가기
  1. 모바일티머니 앱을 실행합니다. 모바일티머니 앱은 Google Play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위의 배너를 누르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기후동행카드환불 선택 후 환불받을 계좌를 입력합니다.
  3. 신청 후 5일 이내에 입력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8.2. 실물카드 환불방법

실물카드의 환불방법 입니다.

  1. 서울교통공사(1~8호선) 무인충전기로 이동합니다.
  2. 카드사용정지를 선택합니다.
  3. 사용만료일 후부터 15일 이내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을 클릭합니다.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접속 – [고객센터] – [티머니카드 환불] – [정기권카드 정상/고장환불] 순서로 클릭합니다.
  4. 환불 받을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5. 신청 후 5일 이내로 환불금이 계좌로 입금됩니다. 단, 실물카드 발급 시 지불한 3,000원은 환불 불가합니다. 단, 고장카드는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9. The 경기패스

기후동행카드와 유사하게 경기도에서 쓸 수 있는 친환경 카드 중에는 ‘The 경기패스’라는 카드가 있습니다. 이 카드는 월 60회 한도 없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고, 30%의 교통비를 환급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와 달리 광역버스와 신분당선, GTX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The 경기패스는 2024년 5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니, 관심있으시면 경기도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추가로 포스팅 예정이니 기다려주세요!

10. 기후동행카드 The경기패스 K패스 비교(혜택, 지원)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의 혜택을 비교해봅시다. 이 두 카드는 모두 대중교통 사용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도입된 카드입니다. 아래 표에서 두 카드의 주요 특징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 두 카드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는 개인의 이용 패턴과 생활권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에 거주하고 하루에 3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환승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하루에 2회 이하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광역버스 환승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K-패스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K패스기후동행카드
사용가능한 지역전국서울시
시행일2024년 5월 예정2024년 1월 27일
이용 혜택이용횟수(월 15~60회)를 기준으로 20~53.3%까지 환급월 65,000원으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적용 대상전 국민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서울시 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
지원 범위전국 지하철,  전국 시내버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광역버스서울시 내 지하철, 버스, 따릉이
제한 사항따릉이는 포함되지 않음광역버스,  신분당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는 지원되지 않음
환급 혜택일정 횟수 이상 사용 시 일부 요금 환급없음
카드 발급 방식기존 사용자 : 알뜰교통카드를 사용 중이면 5월에 K패스로 자동 전환
신규 사용자 : 5월에 K패스 누리집, 모바일앱,  카드사앱을 통해 발급 신청
안드로이드 :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받아 모바일카드 발급
iOS(아이폰), 디지털 약자 : 서울 지하철 고객안전실 또는 역사 주변 편의점에서 실물카드 구매

기후동행카드, The경기패스, K패스, I패스에 대해 비교하는 표 입니다.

 발급대상발급방법발급비용이용수단이용범위이용혜택
기후동행카드서울시민모바일카드(안드로이드)
실물카드(iOS기반 아이폰, 디지털약자)
62,000원(지하철,버스)
65,000원(지하철,버스,따릉이)
지하철,버스,따릉이서울 시내무제한 이용
K패스전국민교통카드없음지하철,버스,신분당선,GTX전국 17개 시,도(189개 시,군,구)매월 대중교통비 일정비율 환급(최대 60회)
The경기패스경기도민교통카드없음지하철,버스,신분당선,GTX전국 17개 시,도(189개 시,군,구)K패스 혜택+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 청년층 연령확대(34>39세)
인천 I패스인천시민교통카드없음지하철,버스전국 17개 시,도(189개 시,군,구)K패스 혜택+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 65세 이상 어르 환급혜택 상향

각 카드의 이용 패턴과 혜택에 따라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1. 기후동행카드
    • 서울시내에서 대중교통을 매일 또는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월 41회 이상 이용하면 발급 비용을 회수할 수 있으며, 따릉이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외 지역을 자주 방문하는 경우에는 K-패스나 The 경기패스를 고려해보세요.
  2. K패스
    • 전국 17개 시·도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월 15회 이상 이용하면 최대 60회까지 일정 비율의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층과 저소득층은 더 높은 환급률을 적용받습니다. 60회 초과분에 대해서는 환급이 되지 않으므로, 경기도민이나 인천시민은 The 경기패스나 I-패스를 고려해보세요.
  3. The경기패스
    • 경기도민이면서 광역버스나 신분당선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K-패스의 혜택에 더해 60회 초과분까지 30%의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년층의 연령 범위가 39세까지 확대되었습니다. 경기도 외 지역주민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K-패스나 I-패스를 고려해보세요.
  4. I-패스
    • 인천시민이면서 60회 이상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K-패스의 혜택에 더해 60회 초과분까지 30%의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65세 이상 어르신은 더 높은 환급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천시 외 지역주민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K-패스나 The 경기패스를 고려해보세요.

마치며

기후동행카드의 구매, 신청, 충전, 환불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친환경 혁신 정기권으로,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하고 저렴한 교통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면 월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녹색성장의 일원이 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월 23일부터 구매하고 1월 27일부터 사용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된 것으로, 주관적인 의견을 담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Home 화면으로 이동

※ 더 많은 글을 보시려면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